본문 바로가기
우리의 운명 재미있는 사주팔자

나의 미래를 알고 싶다면 지금

by 인생을봄소풍처럼 2023. 12. 12.
300x250

 
 

티스토리 앞머리 페이지

 
 
 
저는 늘 나의 미래가 궁금했습니다. 나의 미래를 알고 싶어, 시간 날 때마다 유튜브 강의와 책을 읽고, 사주를 보기도 하였습니다. 그렇게 긴 시간 나의 생을 탐구하고 긴 호흡으로 살피다 보니,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들의 인생사는 그 사람이 엄마뱃속에서 태어나던 태초의 연월일시에 고스란히 담겨, 우리가 살아갈 미래의 어느 운과 만나면 즐겁게도, 또 어느 운과 만나면 괴롭고 슬프게도 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봄의 운을 걷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요?
아니면 춥고 어두운 겨울의 운을 걷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요?
 
가만히,
올해 나에게 벌어졌던 1월부터 12월까지의 일들을 되돌아보시기 바랍니다.
 
기쁜 일이 자주 있었나요? 그렇다면 좋은 운을 지나고 계신 겁니다.
안 좋은 일이 더 자주 있었나요? 돈에 쪼달렸나요? 그렇다면 덜 좋은 운을 지나고 계신 겁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학문과 학파가 존재하지만, 미래를 알려주는 학문은 사주학 한 가지라고 합니다.
5000년도 더, 오래 전의 옛 선현들은 우주의 기운을 살펴, 천간과 지지로 60 갑자를 만들어 일운과 월운, 세운, 대운을 생각했다고 합니다.
 
제가 앞에 글에서도 설명했지만 목화토금수의 오행은 이러한 우주의 기운을 다섯 가지의 기운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 목화토금수의 기운 안에 갑을의 목이, 병정의 화가, 무기의 토가, 경신의 금이, 임계의 수가 음양의 조화로 천간 즉 하늘의 기운을 만듭니다. 그래서 우리는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를 천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목화토금수 기운 안에 인묘의 목이, 사오의 화가, 신유의 금이, 해자의 수가 음양의 조화로, 지지 즉, 땅의 기운을 만들고, 여기에 더하여 인묘의 목 사이에 진토가, 사오의 화 사이에 미토가, 신유의 금 사이에 술토가, 해자의 수사이에 축토가, 계절과 계절을 연결하여 이어주는 토기운으로 자리 잡습니다.
 
사주에 이러한 진술축미의 토가 두세 개 자리 잡고 있다면 이러한 분은 중개나 협상에 능한 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지지의 기운들은 인묘진의 봄으로, 사오미의 여름으로, 신유술의 가을로, 해자축의 겨울로, 각 계절을 뜻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이를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의 지지라고 합니다.
 
이러한 천간과 지지의 각 기운들을 종합하여, 우리가 태어난 연월일시 사주팔자 속 여덟 글자를 잘 살펴보면, 나의 사주가 봄기운이 가득한지, 여름의 기운이 가득한지, 아니면 추운 겨울사주인지 등을 알 수 있답니다.


 
 

 
<위 그림 속 제 사주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오행이 골고루 들었으나 금과 수 기운이 강한 가을과 겨울 계절 사주이긴 하지만 미월이라는 7월의 폭염 속에 태어난 정화 불이어서 춥지는 않은 사주가 되었습니다.>
 
 
여러분께서 혹시 사주를 보러 가셨다면 흔히 듣는 얘기들일 것입니다. 더운 사주네! 혹은 추운 사주야!, 물이 많은 사주야 등등. 
 
다음에는 나의 미래를 알고 싶다면 세운과 대운을 보는 법 즉, 나의 미래 좋은 운과 나쁜 운을 아는 법에 대해서 글 올려보겠습니다.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