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인묘진월과 사월에 이어, 사주팔자 월주로 보는 오월생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오(午)화는 오행으로는 화 기운이고, 한여름 무더위의 강열함이며, 물상의 동물로는 말입니다. 또, 오(午)는 겨울 자(子) 수에서 시작된 양의 기운이 극에 달한 상태에 이름을 뜻합니다.
그래서 극과 극의 기운끼리의 충을 일컬어 자오충이라고 합니다.
한겨울 추위와 한여름 무더위의 강대강 만남끼리의 충돌이기에 그렇습니다.
이제 강열한 여름의 열기는 절정에 이르러 전환점을 돌고, 음의 기운을 향하여 나아갈 것입니다.
이렇듯 오화는 봄의 인묘진월과 초여름인 사월을 거쳐오며 성장하고, 경쟁하는 힘을 키웠습니다. 이는 외부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이요, 경험과 노하우를 익힌 상태입니다. 그러나 오월생은 화려하고, 사치스러우며, 변화 변덕이 심한 성향이 있습니다.
말처럼 천방지축으로 뛰어다니며 분주하고, 사람과의 만남에서도 좋고 싫음이 분명하여, 금방 친해졌다, 또 금방 멀어집니다.
열정만큼 성격도 급하나, 사주원국에 수 기운이 있어 사주가 균형이 잡혀있다면 급한 성격이 신중해질 것입니다.
오월의 사주팔자가 을목이 있다면 과거의 경력과 경험을 토대로 변화 발전하는 전문가로 거듭나는 사람입니다.
오화가 인목이 있다면 자신의 기술력이 세상으로부터 인정받아 결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술토가 있다면 저장해 둔 혼자만의 기술이고, 지식입니다.
오월생이 화기가 너무 과하다면 온 세상을 모두 태워버리는 격이니, 세상과의 단절을 뜻하게 되어 남보다 더 꾸준히 노력하고 학습해야 뜻을 이룰 수 있습니다.
금 기운을 만나지 못하면 재주가 있어도 활용할 수 없게 되니, 운에서라도 금 기운이 와야 좋습니다.
오월생이 사주원국 천간에 무토나 기토가 없다면, 세상의 변화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람이니 이 또한 운에서 토를 만나야 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여름의 사오미월생에게는 꼭 수 기운이 필요합니다. 수는 지식과 지혜를 말하기 때문이지요.
갑오월생은 한여름 무더위의 목생화로 지나친 의욕과 욕심을 부릴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는 세상이 알아주지 않는 욕심이고 의욕이라, 자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병오월생은 한여름의 오화로 자신을 희생하여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열정이고, 불꽃같은 혁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병오월생은 리더십이 강한 사람입니다.
무오월생은 태산 같은 흙 속에 오화의 열정을 감추고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성향에 맞게, 무오월생은 진중하고 끈기가 있는 사람이며, 자신의 의도를 감추고 사람들을 대하여 섣불리 자신을 판단할 수 없게 만드는 비밀스러운 사람입니다. 항상 신중하고 안전하게 살아가고자 합니다.
경오월생은 화로 금을 녹여 필요한 기구를 만들고자 열심히 준비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 경오월생은 변화무쌍한 시대의 요구와 방향 감각을 간파하는 능력 또한 출중하여 처세에도 능한 사람입니다.
임오월생은 오화가 이미 수 기운을 얻고 태어난 것이기에, 남보다 미래를 보는 지혜가 깊은 사람입니다. 임수라는 거대한 수 기운을 통해 남보다 여유로운 사람일 것입니다.
오미합은 오월생이 미토를 만나면 화 기운이나 토 기운으로 변화하게 되고 협력하여 더욱 강렬해짐을 의미합니다.
인오술합은 오월생이 인목과 술토를 만나면 강렬한 화국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는 과거의 경험을 살려 변화하고 새로움을 창조하는 운입니다.
자오충은 자수와 오화 두 정점의 기운이 충돌하는 것으로, 자오충에는 심신불안, 건강, 대인관계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시간에는 미월생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